티스토리 뷰

1. 필요한 패키지 설치

    - 가상환경으로 들어가서 해도 되지만 그냥 이미 패키지들이 다 설치되어있고 다른 프로젝트들과 버전 차이가 없기 때문에 가상환경은 따로 만들지 않기로 했다.

    - pip install django

 

2. 프로젝트 폴더 생성

    - django-admin startproject djangoCommunity

"djangoCommunity" 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를 생성했다.

만약에 이미 폴더를 만들었다면 " django-admin startproject djangoCommunity . " 폴더 이름 뒤에 점을 붙이면 그냥 해당 폴더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하겠다는 뜻이 된다. 

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이 필요한 파일들이 자동으로 생성된다. 

프로젝트 디렉토리

3. 필요한 app 생성

    - 프로젝트에 필요한 앱들을 생성한다. 커뮤니티 게시판을 위해 필요한 것들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눴다. 게시판 글들을 관리할 board, 회원가입 로그인 로그아웃 등 유저를 관리할 user, 게시판의 태그를 관리할 tag 

    - django-admin startapp board

    - django-admin startapp tag

    - django-admin startapp users

 

    - app을 생성하면 각각의 폴더가 생기고, 그 안에 필요한 파일들이 자동으로 생성된다.

프로젝트 디렉토리

 

4. settings.py 수정

    - app을 생성했으면,  메인 폴더인 djangoCommunity의 settings.py 파일에서 INSTALLED_APPS 변수를 수정해야한다. 그래야 장고에서 app이 추가되고 해당 파일이 app이라는 것을 인식한다.

    - INSTALLED_APPS의 리스트에서 바로 추가해도 되지만, " INSTALLED_APPS += [ 'users', 'tag', 'board', ] "을 추가하여 새롭게 추가되는 앱들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. 

    - 추가할 때마다 뒤에 콤마(,)를 붙이는 것이 좋다. 만약에 추가되는 앱이 하나인데 콤마를 붙이지 않는다면, 에러가 나기 때문에 그냥 무조건 뒤에 콤마를 붙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.

 

django INSTALLED_APPS

 

5. 생성된 app에 대한 변경사항을 적용하고 DB 생성을 위해 migrate

    - python manage.py migrate

    - 앞서 app을 다 추가했으면, DB를 생성한다. 그러면 프로젝트 폴더에 db.sqlite3 라는 파일이 생성된다.

    - makemigrations 와 migrate 의 차이점은 makemigrations는 모델링 수정에 대해서 진행하는 것이고 migrate는 DB 생성의 느낌이랄까..

 

댓글